1. 사도시대
복음전파를 크게 촉진시킨 몇가지 요인
1) 로마제국의 정치적 통일과 오랜 동안의 평화로 인한 상업도로의 발전
2) 알렉산더에 의한 헬라어의 보급=구약성경이 헬라어로 번역되었다.(주전2세기)
3) 수많은 종족과 종교들이 섞여 사는 범세계적인 환경에서 사람들은 신앙을 잃어가고 있
이슬람교는 셈족계의 속해 있는 주요 세계 종교로서 주후 (A.D.) 7세기에 아라비아에서 예언자 무하메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이슬람이란 단어는 아랍어 ‘쌀라마’라는 동사로서 ‘평화, 순결, 순종, 복종’을 뜻하는 데 이는 ‘시름(SILM)'이라는 어근에서 나왔다. 그 의미로서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우리가 말하는 사도 바울은 영적 리더십을 온 몸으로 실천한 사람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움직여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게 한 인물로 존경받아야 마땅한 인물이다.
사도 바울은 생존만을 위한 수동적인 삶이 만족할 수 없었던 깊은 고뇌를 안고 있었다. 그는 젊었을 때부터 삶의 중심에 서겠다는 의지와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
사도시대
초대교회 예배의 체험적 영향은 부활사건이다 이 사건을 통하여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고 주의 임재는 더 이상 거룩한 성소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고 기도가 드려지고 만찬이 베풀어지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고린도 교회는 성만찬의 요소를 받아 친교를 하며 종말론적인 기쁨으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
시작하며
신사도운동은 이미 전 세계에 확산되어 바른 기독교 신앙과 교회를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이단의 물결이 되었습니다. 이 운동의 기원을 소개하기 전에 우선 신사도운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 총신대 교수였던 권성수 목사는 이렇게 소개합니다. “'신사도운동'은 우리
사도세자와 영조의 ‘임오화변’이다.
임오화변은 영조가 아들인 사도세자를 죽게 만든 사건으로 그 내용뿐 아니라 방법까지도 흔하지 않기 때문에 많이 회자되고 있는 사건이다. 그런 만큼 최근에는 영화 <사도>로 표현되기도 했는데, 영화를 통해 일반적으로 임오화변에 대해 생각하고 있던 고정
1. 개요
골로새서는 골로새교회의 교인들에게 보내는 편지로 사도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 수감되었을 때 작성하였다. 황제에게 재판을 받기 위해 로마에서 머물던 사도 바울은 에바브라로부터 골로새교회의 상황에 대해 전해 듣게 되었다. 골로새 교회의 교인들이 대체적으로 잘 지내고 있으나 몇 가지